디지털마케팅 블로그를 위한 카테고리 정리
이 블로그에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A부터 Z까지 차근차근 적어볼 계획입니다. 그러나 두서없이 정리하면 찾기도 힘들고 읽기도 힘들 것 같아서, 이 글을 통해 어떤 내용을 다룰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의 블로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제가 앞으로 쓸 글에 대해 대략적인 가이드를 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위키피디아에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장치를 통해 온라인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디지털을 통한 모든 마케팅 활동이 이 디지털 마케팅의 범주에 들어가죠.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하면 바로 생각나는 검색 광고부터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MCN 마케팅까지 디지털 기기를 통한 모든 마케팅을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사실, 말 그대로 디지털 기기를 통한 모든 마케팅을 통칭하여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나눠서 컨텐츠를 작성하기엔 어려움이 따릅니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VR, AR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현실에서 광고를 송출한다고 해도 우리는 이를 디지털 마케팅이라 부를 것입니다. 그만큼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단어는 많은 마케팅 기법들을 그 안에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모든 정보를 컨텐츠로 작성하여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정리한다면 복잡하기 이를데 없을 겁니다. 이 블로그 운영의 목적은 제 지식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방문자들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도 하나의 목표인만큼 카테고리를 나눠 꺼내보기 쉽게 만들도록 할 계획입니다.
제가 정리한 카테고리를 소개하자면,
1. News : 이 카테고리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업계의 중요한 뉴스들을 다룰 겁니다. 단순히 뉴스를 복붙하는 게 아닌 앞으로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생각을 곁들여서 뉴스를 전달해드리고 싶습니다.
2. Digital Marketing : 이 카테고리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다루겠습니다. 타 카테고리로 정리되지는 않지만 디지털 마케팅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들을 적어볼 계획입니다.
3&4. Web, mobile : 디지털 마케팅의 분류는 그 기준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수많은 분류 중, 저는 Web과 Mobile 마케팅이 많은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둘을 나눠서 각자 컨텐츠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5. Content : 컨텐츠 마케팅도 디지털 마케팅에서 빼놓으면 섭한 부분입니다. 지금 적는 글도 컨텐츠 마케팅의 컨텐츠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사실 컨텐츠 마케팅은 제 전문 분야는 아닙니다. 그래도 디지털 마케팅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게 컨텐츠이기 때문에, 얕게라도 제 블로그에서 다뤄볼 계획입니다.
6. Growth Hacking : 그로스 해킹은 최근에 스타트업과 디지털 마케팅 업계를 강타한 기업 성장 방법론입니다. 미래의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이 그로스 해킹 또한 여기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일단, 위와 같은 카테고리로 블로그를 운영해 나갈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은 먼저 이 글을 참고하셔서 블로그를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